가죽제품을 리폼 하고 싶으신분들 또는 취미로 가죽으로 제품을 집에서 여유시간에 취미로 가죽공예 독학을 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가죽 제품 제작시 꼭 필요한 가죽공예 기본 도구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제품 제작시 이용하는 도구별로 설명과 함께 제품구매 하실수 있는 링크도 걸어 두었으니 참고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재단칼
가죽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제일 먼저 진행되는 과정이 가죽재단입니다. 가죽을 재단시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가죽 재단칼 3가지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가죽 재단시 크게 커터칼, 가죽칼(구두칼) 그리고 유럽식 재단칼 3가지로 나눠집니다. 이는 사용자에 따라 많이 나눠집니다.
커터칼
커터칼은 주변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날이 무뎌졌을때마다 잘라 쓰면 되므로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럽식 재단칼
하드한 타입의 가죽보다는 크롬가죽에 더 많이 쓰입니다. 재단 앵글이 자유로워 곡선 재단에 용이합니다. 대표적으로 티나(Tina) 재단칼을 많이 사용합니다.
재단 칼 / 구두칼
한국과 일본등 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사용하는 재단칼 입니다. 칼의 면적이 넓기 때문에 곡선 재단보다는 직선으로 가죽을 재단할때 좋습니다.
바늘
미싱으로 제품을 제작 해도 섬세한 마감을 하기 위해서는 바늘이 필요합니다. 바늘 크기와 종류가 둥근바늘, 레이싱바늘 등 용도에 맞춰 여러 가지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제일 많이 쓰는 바늘 회사는 존 제임스 바늘이 있습니다. 존 제임스 바늘 같은경우 3호 또는 4호를 많이 사용합니다.
실
가죽제품 제작시에 사용되는 실은 일반실과 조금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회사는 린카블레, 세라필, 귀터만 등 있습니다. 독일 회사인 세라필사의 실 같은 경우는 광택이 있는 폴리 실로 따로 왁싱 작업이 필요없어 간단하게 이용 가능하십니다. 다양한 색상과 두께가 있습니다. 취미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소량으로 소분해서 판매하는곳도 있으니, 1세트 구매하시면 다양한 컬러 이용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쪽가위
실과 바늘로 제품을 바느질을 하고 마무리를 하기 위해 쪽가위가 필요합니다. 일반 가위보다 가벼워 사용이 편하고 절삭력이 좋습니다. 쪽가위도 날 관리를 해주면 오래 이용할수 있습니다. 쪽가위를 구매하실때 날을 갈아서 사용이 가능한 디자인을 골라주시면 더 오래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
가죽제품을 제작할때 제일 먼저 해야하는 작업이 패턴작업과 가죽 재단 입니다. 이때 직선부분 같은 경우 경우 자를 올려두고 재단하면 깔끔하게 일자로 재단이 잘 됩니다. 플라스틱 자를 이용하시게 되면 날카로운 칼날에 플라스틱이 자가 계속 잘려나가 자가 망가집니다. 구매시 스틸자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디바이더
제품제작 과정중 바느질 하기전 구멍을 뚫어주기 위해 라인을 그려줘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도구가 디바이더 입니다. 간격을 고정시켜 가죽위로 구멍을 뚫을 가이드 라인을 그려주어야 일직선으로 구멍뚫을수 있는 섬세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치즐/ 그리프/ 목타
가죽제품을 제작할때에는 바느질하기 위해서 구멍을 먼저 뚫어준 후 바느질이 들어갑니다. 이때 바느질을 위해 구멍을 뚫을수 있는 도구를 치즐,그리프 또는 목타라고 합니다. 제품 디자인에 따라 치즐또한 다양한 모양이 존재합니다. 오울, 사선, 다이아몬드등 여러가지 있습니다. 너무 저렴한 제품들을 쓰다가 날이 휘어지기도하고 부러질수도 있습니다. 1회성으로 사용하실게 아니면 너무 저렴한 제품은 피하길 추천드립니다.
망치
제품제작시 용도에 따라 쇠망치와 고무망치(우레탄망치) 로 나뉩니다. 치즐로 가죽에 구멍뚫을때 소음방지와, 훼손되지 않게 우레탄 망치를 주로 이용합니다. 저렴한 가격의 일반 고무망치도 있으나, 계속되는 망치질에 고무가 갈아 없어져 주변이 많이 더러워지니 튼튼한 우레탄 고무망치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펀칭보드
치즐로 가죽에 구멍을 뚫을시 딱딱한 바닥에 그대로 망치질하면 치즐 날과 작업대에 손상이 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펀칭보드위에 가죽을 올려놓고 구멍을 뚫어주시면 됩니다.
마감제
가죽 제품제작시 마감방법이 크게 2가지로 나눠집니다. 색을 올려 마감하는 방법인 엣지코트 마감방법과 자연스러운 광마감을 위한 토코놀 또는 CMC 제품 등이 있습니다. 엣지코트를 마감방법을 선택하신다면 다이소에서 나무 꼬치 스틱 구매하셔 엣지코트 올리셔도 됩니다. 토코놀이나 CMC 를 이용하신다면, 슬리커 또는 천 조가리를 이용하여 같이 마감이 가능하십니다. 크롬 가죽같은 경우는 토코놀과 CMC를 이용한 마감이 불가하니 베지터블 가죽에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가죽 마감제 – 토코놀 사러가기
가죽 마감제 – 페니체 엣지코트 사러가기
가죽 마감제 – 슬리커 사러가기
같이보면 도움되는글
[베지터블 가죽과 크롬 가죽, 어떤 가죽을 선택해야 할까?
[가죽 재단 기본 셋팅 – 가죽공예 초보자를 위한 가죽재단시 필요한 기본 도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