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 재단칼 검색했을때 너무 많은 종류와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때문에 많이 고민 하셨죠?
재단도구의 회사도, 종류도, 가격대도 너무나 다양하여, 구매시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 지 선택 하기가 많이 힘드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작업할때 쓰고 있는 가죽공예 재단칼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두칼
가죽을 재단할때 흔하게 제일 많이 쓰는 가죽 재단칼 입니다. 다양한 회사 제품들이 있으며, 사용자에 맞춰 사용하면 되는 재단칼 입니다. 칼날 강도가 높을수록 칼날이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칼날 갈기가 힘든 단점도 있습니다. 앞뒤가 구분되어 있는 재단칼이므로 구매하실때 왼손잡이용인지 오른손잡이용이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구두칼 같은 경우는 칼날이 넓어 두꺼운 재단할때나, 일자재단할때 좋습니다. 재단 구두칼 칼날너비도 다양합니다. 그동안 작업하면서 칼날 길이 30mm 와 40mm 두가지를 이용해 본 결과 30mm에 칼날 사용시 힘이 더 많이 들어가 재단이 더 쉽게 됬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쓰이는 구두칼 회사로는 패천칼과 동경수차 있습니다.
커터칼
커터칼 같은 경우는 제일 큰 장점으로는 구매 접근이 쉽습니다. 가죽 재단하다가 커터칼날이 닳았을 때 쉽게 칼날을 잘라주며 사용이 가능하여 따로 날 관리를 크게 안해줘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꺼운 두께를 재단하거나 할 때 칼날자체에 힘이 들어가는게 다른 재단칼에 비해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 재단시 조금의 어려움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재단칼 구매가 부담스럽거나, 칼날 관리가 힘드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유럽식칼
유럽에서 촬영한 가죽공예 영상을 보면 흔하게 볼수있는 유럽식 재단칼입니다. 유럽식 칼은 칼날이 얇고 날카롭습니다. 앞뒤 구분이 따로 없어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상관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작업을 하다보면 피할기 기계 이용대신 손피할을 해야할때가 있는데 손필할시에도 편리합니다. 유럽식 칼날은 손피할을 하거나 정밀한 재단이 필요한 라운드 또는 곡선 재단을 할때 추천드립니다.
3개 비교 사용 후기
평소에 개인작업시 커터칼은 많이 쓰지는 않고있습니다. 가죽 재단작업을 할때, 직선같은 부분은 구두칼을 이용하여 재단을 하는 편이며, 섬세함이 필요한 정밀한부분과 칼날이 유연하게 재단이필요한 라운드 부분은 유럽식칼로 재단을 많이 하는편 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