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에 특별함을 더해줄 가죽 각인
제품을 만들때 이름 이니셜이나 나만의 문구를 넣어주면 제품에 특별함을 더해줄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에 전문성을 덧 데어주면서 고객의 이니셜을 넣어줌으로 세상에 단 하나뿐이라는 유니크함을 전달해 줄수 있습니다. 제품에 각인을 넣을때는 작업 방법도 기계도 여러가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죽 각인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기계 소개와 함께 방법별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망치로 압력을 주어 하나씩 각인 할수 있는 수지판
글자 위에 도구를 올려놓고 망치로 내려쳐 가죽에 각인을 넣어주는 방법입니다. 가격대 부담이 없어 가죽공예 시작하시는 초보자분들이 쉽게 구매가 가능하십니다. 수지판 가격대가 높지 않다보니 다양한 폰트와 이미지 구매가 가능한점이 장점이나, 대량작업시 같은 위치에 일정한 각인하시는데 힘듭니다. 예를들어 문장을 각인 하고 싶으실때 일자로 띄어쓰기까지 각인하시는데 시간과 에너지 소비가 많이 됩니다. 또한 수지판 각인 작업시 베지터블가죽에 각인이 잘 되는 편이나 크롬가죽에는 각인이 안나올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압력과 열을 이용한 제품각인 방법
활자에 열을 가해 위에서 아래로 가죽에 찍어내리는 방식의 각인 방법입니다. 열을 가해 찍어내리기 때문에 골드, 실버, 블랙등 불박지를 이용해 원하시는 컬러를 넣어 각인이 가능합니다. 각죽 각인 방법이 오래된 방식입니다. 불박기, 인두불박 두자지로 크게 나눠집니다. 초보자 분들께서는 가격대 부담이 없는 인두기를 이용한 인두불박 으로 시작하시여 코알라, 킹슬리, 드림팩토리 등 전문가용 기계로 교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불박기와 인두불박의 최대 단점은 각인을 해줄 활자를 미리 주문하셔야 하는데 활자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처음 구매를 하시는 분들께는 필기체보다는 무난하게 모든 제품에 다 잘 어울릴수 있는 정자체 글씨체로 주문하여 이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인두불박
가죽공예 각인작업시 가격대 부담없이 제일 쉽게 접근할수 있는 각인 방법입니다. 전문가용보다 가격대가 낮아 부담없이 구매하실수 있지만, 온도조절과 위치조절이 많이 힘들어 일정한 위치에 똑같이 각인작업 하기에 힘드실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사용하다보면 손잡이가 뜨거우므로 작업시 화상입지 않게 특별히 더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인두불박 같은 경우는 온도조절하는 기능이 없다보니 보조기계로 온도조절기를 따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단순 취미생활로 각인 넣고싶으신 분들 또는 작업량이 많지 않으신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불박기
가죽공방 또는 작업량이 많은 제품 판매하는 브랜드에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기계입니다. 드림팩토리, 킹슬리, 하워드, 코알라 등 다양한 회사 제품들이 있습니다. 기계 가이드 툴에 활자를 넣어 열을 가해주고 내리 찍어주는 방식으로 일정한 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불박기에 온도 조절기계가 같이 장착되어있어 가죽 성격에 따라 온도조절을 해가며 깔끔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회사별로 가격대는 다양하며 중국산 코알라가 제일 저렴하여 초보자 분들 사용하시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드림팩토리 회사의 기계 같은 경우 활자를 찍어내리는 헤드가 좌우로 쉽게 움직이며, 간단한 부품교체로 프레스기로도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이미지, 문구 제한없이 각인 가능한 레이저프린트
불박기의 최대 단점인 활자를 미리 준비 안해도 된다는 장점이 있는 각인 방식입니다. 컴퓨터로 간단히 프로그램 다운로드후 기계와 연결하여 원하는 이미지, 다양한 언어, 사이즈 등 제한없이 가죽에 각인이 가능하십니다. 레이저 프린트는 가죽 겉면을 태워 각인하는 방식으로 작업후 제품에 가죽 탄내가 조금 남아 있을수 있습니다. 가죽 성격에 따라 레이저파워 그리고 버닝타임을 잘 맞추어서 각인을 해주며 조정이 가능합니다.
제품 각인 시작전 반드시 가죽위에 테스트 해보시고 각인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베지터블 가죽과 크롬 가죽, 어떤 가죽을 선택해야 할까?
가죽 재단칼 종류 3가지 – 가죽공예 초보자들을 위한 재단칼 종류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