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 피할 – 가죽공예 피할 개념, 방법, 도꼬가죽

가죽 피할의 개념

가죽으로 제품을 제작시 완성도를 높여주기 위하여 가죽 두께 조절해 주는걸 피할이라고 합니다. 완성되는 제품의 디자인과 가죽의 종류를 고려하여, 가죽을 적당한 두께로 피할후 제품 제작에 들어가야 제품 완성도가 높아집니다. 피할, 스끼, 스카이빙, 깎음 질, 와리 등 다양한 형태로 불리고 있습니다.

가죽 두께를 말하는 단위는 ‘t’ 입니다. 가죽을 구매할때 1.2t ,2.0t등 가죽마다 다양한 두께가 존재 합니다. 가죽 구매후 원하시는 제품 제작에 맞게 피할후 제품 제작 하시면 됩니다.

피할 방법

가죽 두께를 깎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손으로 두께를 조절하는 손피할 부터 가죽 한장 전체를 피할하기도 합니다. 가방같이 큰 제품을 제작 진행 할때에는 손 피할로 전부 제작하기에는 소요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대부분 공방에서 작업할때에는 제품 용도에 맞게 피할가게에서 전체 피할 후 시접부분 또는 가죽끼리 겹쳐지는 부위같이 두께 조절이 필요한 작업은 부분 피할 기계를 이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가죽 피할

손 피할 (부분)

손 피할 같은 경우 재단 칼을 이용하여 직접 손으로 피할 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가죽 끝 단면을 사선으로 깎아 피할을 해줍니다. 가죽이 두겹인 상태에서 한겹으로 되는 경계부분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손 피할의 경우 재단칼의 칼날을 잘 관리해줘야합니다. 손 피할 작업시 항상 먼저 날을 갈아준후 작업을 진행합니다. 날이 무뎌진 채로 할 작업시, 깔끔한 피할이 되지 않고, 털도 많이 일어납니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으로 정교한 작업시 손피할 작업을 합니다.

기계 피할 (부분)

공방에서 많이 쓰는 기계입니다. 대표적인 피할기계 회사는 니피(Nippy), 골든 휠(Golden Wheel) 등이 있습니다. 보통 가죽 테두리 부분 피할 많이 합니다. 다양한 노루발 크기가 있고, 노루발 높이 조절이 가능하여 작업 형태에 맞춰 두께 조절을 해가며 피할이 가능합니다. 노루발의 기울기 또한 조절이 가능하여 피할 이용시 사선피할과 일자피할 둘다 작업 가능합니다.

꾸준한 기계 관리가 필요하며, 칼날관리와 고구마돌 조절, 높낲이 조절, 기울기 조절등 기계에 대해 이해하고 진행을 해야합니다.

전체 피할

기계 피할시 피할 할수 있는 폭이 한정되어 있어 넓은 면적을 두께 조절 할 때에는 피할가게에 의뢰합니다. 보통 장당으로 피할을 진행하며, 기계가 큰 만큼 넓은 면적도 깔끔하게 두께 조절이 가능합니다. 대형 기계를 이용하여 피할 하는 만큼 보통 피할가게에는 기계1개당 두분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가죽 뒷면에 원하는 두께를 적어 가게에 전달해주면 두께에 맞춰 피할을 진행 해 줍니다. 이렇게 큰 가죽을 장으로 피할 해주는 곳은 대표적로 가죽시장이 있는 신설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

전체피할이 가능한 피할가게로 대표적으로 나래피할 그리고 신영피할 있습니다.

도꼬 / 도꼬가죽

가죽 피할시 두께가 잘려나간 아랫부분을 도꼬라 부릅니다. 이를 다시 가공한 가죽을 도꼬가죽이라 부릅니다. 피할 가게에서 피할 작업시 도꼬를 챙겨달라 요청하면 같이 챙겨줍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